본문 바로가기

행복 만들기 떠나자!/전주여행기

전주 경기전 ④ 어진박물관 어진실Ⅰ

경기전 ④

어진박물관 어진실Ⅰ

 

 

드디어

경기전의 하이라이트

어진박물관을

소개하게 되었네요^^

 

 

 

전주사고(全州史庫)를 나와

어진박물관을 향해 걷다보니

울창한 소나무숲이

저를 맞이합니다^^

 

 

어진박물관으로 가는길목에

조경묘가 있어요.

어진박물관 바로 옆이라고

표현하는게 맞을것 같네요^^

 

이 조경묘는

조선 태조 이성계의

21대조이며

전주 이씨(全州李氏)의 시조인

이한(李翰)과 그 부인 경주김씨의

위패가 모셔져 있는 곳으로

위패의 글씨는

영조의 친필이라고 해요.

 

조경묘는 경기전과 함께

전주가 조선왕조의 발상지임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이곳에도 어김없이

홍살문(紅一門)이 있네요.

 

 

 

 

조경묘를 지나

조금 더 가면 이렇게

어진박물관 입구가 보입니다.

 

 

 

딱 봐도 최근에 지었다는것을

알 수 있죠? ^^

 

저는 너무 옛것을 기대했나봐요.

최신 건물을 보자마자

밀려오는 이 허탈함은

무엇으로 달래야 하나요....

 

 

 

 

여기는 1층에 있는

어진실1 인데요,

들어가는 입구에

어진에 대해 설명을 해놓은

안내도가 있습니다.

어진을 잘 모르시는 분은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어요^^

 

 

지금부터는 부연설명 없이

사진만으로도 충분한 설명이

될듯 하지만

그래도 한마디씩

거들겠습니다^^

 

태조가 왕위에 오르기 전에

살던 집이라는데요...

참 넓기도 합니다^^

 

이 그림의 이름이

'함흥본궁도' 라고 하네요^^

 

 

 

 

태조가 사용했다는

활과 화살은

사진으로만 있고

타셨다는 말의 그림은

제가 아는 말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 드네요^^

 

 

 

 

 

 

그 옛날에 작성했던

호적 원본이랍니다.

이게 아직까지 있다는 사실이

정말 대단하죠?

 

 

 

왕손으로 태어나면

이렇게 태어날때의 태부터

죽어서의 무덤까지

후대에 길이길이

남겨지네요.

 

 

 

 

 

옛 왕실에서는

여자 아이가 태어나면

옹주라 불렀지요.

옹주의 삶도

그리 행복했을것 같지는

않아요...

 

 

 

특이한 병풍이죠?

이 그림이 왕권을 상징하는

'일월오봉도' 라고 하네요^^

 

 

 

 

이 부채같이 생긴것은

태조 어진 양 옆에 있던

의장물중 하나 입니다.

 

그림은 꼭 닭같이 생겼는데

이게 봉황이래요^^

그래서 이 의장물의 이름은

'봉선' 입니다~!

 

사진으로 보셔서

잘 모르시겠지만

길이가 엄~청 길고 커요.

아래 싸이즈표를 보시면

63×274 라고 써있어요^^

 

 

이것이 바로 또 하나의 의장물인

'용선' 입니다^^

이것도 '봉선'처럼 길~다란데

부채의 넓이는

봉선보다 조금 작네요^^

54.5×274 

 

 

휴~!

여기까지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일단 여기까지가 1층에 있는

어진실1 이었구요

이제 지하로 내려가야 합니다.

 

 

지하에는 어진실2 와

역사실, 가마실 이 있어요.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시간에

역사실을 소개할께요^^

 

그럼 이만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