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 만들기 떠나자!/전주여행기

전주 이목대·오목대

전주 이목대·오목대

 

전주 한옥마을에서

조금만 올라가면

이목대와 오목대로 가는

예쁜 길이 있어요^^

 

 

 

한옥마을 곳곳에는

 멋진 조형물이 참 많아요^^

 

 

 

비가오니

분수대의 조형물이

더욱 멋져 보였어요^^

 

 

 

한옥마을 끝자락에

멋진 산책로가 보이네요^^

 

 

돌담길을 걷노라니

마치 제가 옛사람이 된듯한

생각이 들었어요^^

 

 

만약에 군데군데 보이던

조명등만 없었다면

더 운치가 있었을듯...^^

 

 

조금 위로 올라가면

이렇게 멋진 한옥마을이

한눈에 보여요^^

 

 

 

계단을 열심히 올라갔더니

오목대 누각이 보이네요^^

 

 오목대 누각은

정면 5칸, 측면 4칸의 큰 규모로

사각의 화강암을 다듬어 누하주를 놓고

계자난간을 격에 맞게 두른 크고 웅장한 규모에요.

 

 

   

          

누하주 : 마루 밑으로 세우는 기둥

 

※ 계자난간 : 계자난간은 조선시대 유행하던 난간.

                   계자다리라는 부재가 난간대를 지지하고

                   있는 난간을 말함

 

※ 계자다리 : 측면에서 보면 구름모양으로 장식했는데

                   난간동자주를 휨하게 깍아서 난간대가

                   약간 밖으로 튀어나오도록 되어있다.

                   (cafe.daum.net/yp2009/8SYR/53 참고)

 

  

여기 고종이 직접 쓴

"태조고황제주필유지"라는

비문을 새겨 놓은 비가 있어요

 

 

  오목대는 태조 이성계가

조선왕조를 세우기 12년 전에

남원 운봉에서 왜적을 무찌른

황산대첩 직후 돌아오는 길에

개선 잔치를 벌인곳으로 유명하죠^^

 

 

 

이성계가 대승을 거두고 귀경하던 중,

선조들의 땅인 전주에서

전주이씨 종친들을 불러 잔치를 벌이며

새 나라를 세울 뜻을 은근히

내비쳤다고 합니다^^

 

 

 

다시 한옥마을 아래로 내려가는 길도

참 예쁘게 꾸며져 있어요.

 

 

 

길이 정말 예쁘죠?

바람도 시원하고

공기도 깨끗하고~!

저절로 힐링이 되는 기분이에요^^

 

 

내려오는 길에 발견한

매미의 탈피 흔적이에요^^

저도 처음보는건데

정말 신기해서 찰칵^^

 

 

 

나뭇가지 사이로 보이는

한옥마을의 전경~!

아웅~♡  다시봐도 멋져라~! ^^

 

 

이제 거의 다 내려 왔어요.

저는 다시 한옥마을을

열심히 다닐겁니다^^

  

 

 

저는 오목대를 거꾸로 올라갔었나봐요.

내려오니 이런 이정표가 보이네요 ㅋㅋㅋ

 

 

 

그럼 이제 저는

한옥마을 둘레길을

다시 돌아보겠습니다.

 

 

 

역사의 자리에 서 있었다는것이

참 가슴 벅차네요^^

두근거리는 가슴을 안고

 

저는 이만 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