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만들기 2018. 7. 25. 18:05

에어컨 설치 꿀팁! 

 

난생처음 에어컨을 구매하려는 입장에서 에어컨 선택은 쉽지 않았어요.

에어컨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어도 물어볼 수 있는 곳이 없었고 막상 물어봐도 제대로 대답을 해주는 곳이 없었거든요.

인터넷에서 에어컨 후기를 찾아봐도 모두 홍보성 글이 대부분이라 정말 고생이 많았어요.

그래서 그동안 제가 에어컨에 대해 알아보며 궁금했던 정보들을 공개하려고 해요.

엄청난 지식은 아니지만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올려봅니다.

 

에어컨 설치 꿀팁 1.

* 일반 배관과 매립 배관의 차이를 알자.

에어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할 때 제일 먼저 부딪혔던 부분이에요.

배관을 물어보면서 일반이냐 매립이냐 물어보는데 처음엔 그게 뭔지 몰라서 당황했었어요.

그게 뭔지 알아야 답을 하죠.

알고 보니 에어컨 설치 장소가 정해진 곳이냐 아니냐를 묻는 거더라고요.

 

요즘 새로 짓는 아파트는 대부분 에어컨 설치장소가 정해져 있는 매립배관이에요.

하지만 옛날에 지은 아파트나 일반 가정주택은 일반 배관을 선택하시면 돼요.

일반 배관은 원하는 곳에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어요.

다만 매립 배관이든 일반 배관이든 타공 추가비와 배관 연장비가 추가될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 에어컨 설치 꿀팁 2.

* 에어컨 명칭을 기억하자.

에어컨도 모양에 따라 불리는 명칭이 있어요.

주로 거실에 세워져 있는 기다란 에어컨은 스탠드형, 안방 벽에 붙어있는 에어컨은 벽걸이형이라고 불러요.

이 둘을 합해서 같이 판매하면 2 IN 1이라고 하는데 에어컨 2대에 실외기 1대라서 2 IN 1이라고 해요.

천장에 달리는 에어컨은 천장형이나 시스템 에어컨이라고 불러요.

가정용이 아닌 가게에서 사용하는 업소용 에어컨도 따로 있고요. 

 

 

※ 에어컨 설치 꿀팁 3.

* 내 집에 필요 없는 기능은 빼자.

저는 에어컨 실구매까지 약 3달 이상 걸린 것 같아요.

에어컨은 모델이 같아도 모델번호에 따라 기능과 가격이 너무 천차만별이더라고요.

그래서 이것저것 알아보다 알게 되었어요.

에어컨에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되면 비싸진다는 사실을요.

 

한마디로 에어컨은 비싼 게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에요.

집에 공기청정기나 제습기가 있다면 굳이 에어컨에 그 기능이 있는 제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어요.

내 집에 있는 기능은 빼고 에어컨을 구입해야 금전 절약을 많이 할 수 있어요.

 

 

※ 에어컨 설치 꿀팁 4.

* 에어컨 구매는 3~4월에 하는 것이 제일 좋다.(제 의견입니다)

에어컨 장만은 언제 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조사했어요.

제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에어컨은 수요가 적은 시기에 사면 오히려 가격이 비싸더군요.

대신 수요가 많아지는 시기 바로 전쯤 신제품이 나오기 때문에 여름이 오기 전 구매를 하면 저렴하게 살 수 있어요.

하지만 여름 직전에 구매하면 가격은 가장 저렴할지 몰라도 에어컨 설치 순서에서 많이 밀릴 수 있어요.

그러니 3~4월경 에어컨을 구매하는 것이 제일 좋다는 게 제 의견이에요.

에어컨 설치도 일주일 이내에 바로 할 수 있고요.

 

 

※ 에어컨 설치 꿀팁 5.

* 인터넷 구매는 꼼꼼하고 신중하게!!!

인터넷에 나와있는 가격이 많이 저렴한 제품은 상품 설명을 정말 자세하고 꼼꼼하게 읽어보시는 게 좋아요.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구형 모델 수도 있고 실외기를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거든요.

에어컨의 실외기가 포함된 가격인지 아닌지부터 확인하세요.

그리고 배송비와 기본 설치비가 포함인지 아닌지도 모든 것을 꼼꼼히 따져보세요.

조금 더 아끼려고 에어컨 가격만 봤다간 실외기와 배송비 그리고 추가 설치비까지 오히려 더 비싸게 살 수도 있어요.

 

 

※ 에어컨 설치 꿀팁 6.

*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에어컨의 사은품은 절대 공짜가 아니다.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에어컨 제품도 잘 따져보세요.

에어컨 구매 시 준다는 밥솥, 청소기 이런 제품은 사실 사은품이 아니거든요.

공동 구매처럼 잘 안 팔리는 모델 제품들을 에어컨과 함께 내 돈 주고 사는 것과 같아요.

사은품이라고 온 제품을 사용하다 고장이라도 나면 공짜로 받았다는 생각에 그냥 버리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어요.

 

 

※ 에어컨 설치 꿀팁 7.

* 에어컨 설치는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저는 에어컨 설치가 금방 될 줄 알았어요.

하지만 오전 9시에 시작한 에어컨 설치는 오후 2시가 조금 넘어서야 마무리되더군요.

에어컨 설치 기사님이 두 분 오셨는데 에어컨 두 번 설치하면 하루가 다 지난다는 말씀이 이해가 갔어요.

설치 장비도 어마어마한데 그걸 작업할 때마다 일일이 옮겨야 하고 다음 장소로 이동해야 하는 시간도 있으니까요.

 

그래도 기사님이 너무 고생이 많으셨는데 작업 내내 인상 한번 찌푸리지 않고 친절하게 잘 해주셔서 감동했어요.

배관 하나하나 모두 깔끔하게 마무리도 잘 해주시고 제가 궁금해서 물어보는 것도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해 주셨어요.

설치를 모두 마치고 가실 땐 쓰레기까지 모두 가져가셨어요.

 

 

에어컨 장만하실 때 도움이 되실까 싶어 제가 아는 에어컨 설치 꿀팁을 올려봤어요.

두서없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여러분도 에어컨 장만하실 때 꼼꼼히 잘 따져보고 실속 구매하셔서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